1. 프로젝트 생성
UnityHub를 통해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자
먼저 UnityHub에 들어가서 프로젝트 생성을 눌러주면 여러 템플릿이 나올거다.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게임 환경에 맞춰서 템플릿을 골라주면 된다. 이번에는 Rtan이라는 2D게임을 만들거기 때문에 2D템플릿을 고른뒤 프로젝트 이름을 작성하고 프로젝트 생성을 눌러주면 된다.
2. 유니티 핵심 UI설명
프로젝트 생성이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 것이다.
유니티의 기본 인터페이스의 주요 창들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 Scene : 게임 월드를 구성하고 편집하는 공간이며 여기서 게임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카메라 위치를 조정하며, 전반적인 레벨 디자인을 할 수 있다.
- Game : 실제 게임이 어떻게 보이고 작동할지 미리 볼 수 있는 뷰다. 플레이 모드에서 게임을 테스트하고 플레이어의 시점으로 게임을 확인할 수 있다.
- Hierarchy : 현재 씬에 있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의 계층 구조를 보여주며, 오브젝트 간의 부모-자식 관계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 Project :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스크립트, 모델, 텍스처, 프리팹 등)을 관리하는 공간이다.
- Inspector :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나 에셋의 속성과 컴포넌트를 보여주고 편집할 수 있는 창이다. 여기서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크기 등을 조정하고 컴포넌트를 추가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3. Transform & SpriteRenderer
Hierarchy에서 Rtan컴포넌트를 눌러보면 Inspector에서 크게 두개의 정보를 볼 수 있다.
1. Transform : 컴포넌트의 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조절할 수 있다.
2. Sprite Renderer : 2D 이미지(스프라이트)를 게임 화면에 렌더링하는 역할을 한다.
- Sprite : 표시할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선택한다.
- Color : 스프라이트의 색상을 조절한다.
- Flip : X나 Y축으로 이미지를 뒤집을 수 있다.
- Draw Mode : 스프라이트를 그리는 방식을 설정한다 (Simple, Sliced, Tiled 등)
- Material : 스프라이테 적용할 머티리얼을 지정한다.
- Mask Interaction : 스프라이트가 마스크와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지정한다 (None, Visible Inside Mask, Visible Outside Mask).
- Sprite Sort Point : 스프라이트의 정렬 순서를 결정할 때 기준점을 지정한다 (Center, Pivot, Top, Bottom).
- Sorting Layer : 렌더링 순서를 제어하는 레이어를 설정한다.
- Order in Layer : 같은 Sorting Layer 내에서의 렌더링 순서를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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