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Graphics

3D Graphics RasterizerState에 대해 알아보자

hunhun4949 2024. 8. 21. 16:08

RasterizerState가 무엇인가?

RasterizerState는 3D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설정 객체다. 기본적으로 3D 모델의 폴리곤이 어떻게 2D 화면에 그려질지를 결정한다.

 

RasterizerState의 주요 설정과 역할

  1. 컬링 모드(Cull Mode)
    • None : 모든 폴리곤을 그린다
    • Front : 전면 폴리곤을 제거한다.
    • Back : 후면 폴리곤을 제거한다(가장 많이 사용)
    • 용도 : 렌더링 성능 향상 및 양면 렌더링 제어
  2. 채우기 모드(Fill Mode)
    • Solid : 폴리곤을 완전히 채운다 (일반적인 렌더링).
    • Wireframe : 폴리곤의 외곽선만 그린다.
    • 용도 : 디버깅, 특수 효과
  3. 깊이 바이어스(Depth Bias)
    • 깊이 값에 적용되는 상수 Offset이다
    • 용도 : Z-fighting(폴리곤이 같은 깊이에 위치할때 깜빡이는 현상) 해결, 그림자 렌더링 개선
  4. 깊이 클립 활성화(Depth Clip Enable)
    • 깊이 클리핑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한다.
    • 용도 : 특수 화교, 투명 객체 렌더링
  5. 가위 테스트(Scissor Test)
    • 화면의 특정 영역 외부의 픽셀을 제거한다.
    • 용도 : 부분적 렌더링, UI요소
  6. 멀티샘플링(MultiSample)
    • 안티앨리어싱을 위한 멀티샘플링 설정이다.
    • 용도 : 이미지 품질 향상
  7. 전면 반시계방향(Front Counter Clockwise)
    • 폴리곤의 전면을 결정하는 방향을 설정
    • 용도  : 모델의 방향성 제어
  8. 안티앨리어싱 라인 활성화(Antialiased Line Enable)
    • 선 그리기에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한다
    • 용도 : 선의 품질 향상